SCF CHANNEL KOREA

짜박두부, 코다림조림 전문식당 두코

인제 콩으로 자가 제조한 손두부, 고소한 콩비지전

조무송기자 | 기사입력 2024/07/31 [18:20]

짜박두부, 코다림조림 전문식당 두코

인제 콩으로 자가 제조한 손두부, 고소한 콩비지전
조무송기자 | 입력 : 2024/07/31 [18:20]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이 250G당 약 20G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근육형성과 회복, 세포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또한 저칼로리(한컵에 100~200kcal) 음식으로 체중조절을 하는 사람에게도 적합한 음식이다.

두부에는 이소플라본, 칼슘,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콜레스태롤 개선, 뼈건강 증진, 소화기능 개선 , 폐경기 증상(홍조, 발한, 불면증)의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코다리는 명태를 반건조한 것으로 살이 꾸덕꾸덕한 것이 특징이다. 

코다리는 흰살생선으로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지방이 적어 담백한 맛을 내며 칼로리가 적어 체내 지방축적으로 막아 몸매 유지에 좋은 음식이다.

인제 콩으로 만든 두부와 코다리의 진맛을 볼 수 있는 전문식당이 동탄에 있다.

 

▲ 외경

 

동탄 독재울사거리에서 한마음초사거리 방향으로 약 250m 거리 좌측 대로변에 외벽을 흰색 타일로 마감한 2층 건물이 "두코"이다.

조경이 잘 된 아파트 단지 옆에 위치하여 자연경관이 좋으며, 주변에는 대형 의류판매점과 다른 음식점들이 여러 곳이 있고, 식당 뒷편에는 산책을 즐길 수 있는 도시 숲이 있다. 

 

▲ 입간파, 주차장


입구에는 커다란 입간판이 서있어서 처음 오는 고객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승용차 20여 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어서 평일 점심시간을 제외하고는 여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 내부모습


매장의 층고는 약 4.5m 높이로 푸른 숲을 조망할 수 있는 넓은 창문과 어우러져 시원하고 쾌적한 느낌이다. 천정은 원목으로 마감하고 대들보를 따라 LED등을 5줄로 매립하여 온화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이다.

식탁은 4인용 테이블 2개식을 5줄로 여유롭게 비치되어 있고, 안쪽으로는 단체 모임을 하기 좋도록 6인 이상이 앉을 수 있는 좌석도 비치되어 있다

테이블은 모두 흰색 식탁보를 덮어 매우 깔끔하고 위생적인 느낌이다. 

 

▲ 메뉴판

 

이 식당의 메뉴는 두부요리, 조림, 사이드메뉴의 3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대표메뉴는 짜박두부와 코다리조림이다. 그 외에 두부전골, 두부수육, 모두부, 들기름 두부구이, 치즈계란말이, 콩비지전, 콩국수, 왕새우 튀김 등이 있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을 위한 메뉴로 어린이돈가스도 준비되어 있다. 

 

▲ 취식도구 포장재


위의 사진은 수저와 젓가락을 담는 포장지에는 상호 로고와 함께 "강원도 청정지역 인제에서 재배한 콩 만을 사용한다"라고 콩의 원산지를 표기했다.

가마솥에서 장시간 자가제조를 하기 때문에 한정 판매를 하는 것에 대하여 양해를 구하는 센스있는 문구를 포함하고 있다.

 

▲ 기본상처림

 

기본 상차림은 콩나물, 김, 가지무침, 오이무침, 열무물김치, 멸치조림, 블루콜리 숙주무침, 콘샐러드, 양배추샐러드, 미역국 등이 도자기 그릇에 담겨져 나온다.

 

▲ 헛개나무 물


식수로 나오는 물은 일반 식당과는 달리 헛개나무를 우려낸 물이 무료로 제공된다.

헛개나무는 알칼로아드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간기능 회복과 개선을 도와주는 약재다. 고객의 건강을 생각하는 업주의 세심한 배려다.

 

▲ 짜박두부

 

이 식당에서 가장 인기있는 메뉴는 짜박두부다.

어른 손바닥 1/2크기의 손두부 10조각에 고추가루, 설탕, 진간장, 액젓, 매실액기스, 다진마늘, 후추 등을 혼합한 특제 양념을 넣어 조리한다.

여기에 엇 썰은 대파와 들깨가루를 듬뿍 넣어 자작자작 졸인다.

담백한 두부와 매콤한 양념, 들깨의 고소함 잘 어우러진 건강한 맛이 연상된다.

 

 

▲ 코다리조림

 

두코의 또다른 인기메뉴 코다리조림이다.

살이 통통한 코다리 두마리를 3등분 하고, 여기에 특제양념, 시레기, 무우, 살떡을 넣어 조리한다.

여기에 통참깨를 듬뿍 뿌려 손님상에 낸다.

코다리의 담백함과 시레기의 구수한 맛, 매콤한 양념이 잘 스며든 말랑한 무우, 통참깨의 고소한 맛이 조화를 잘 이룬다.

김에 코다리, 시레기, 밥을 올려서 먹으면 김의 향기와 코다림조림의 매콤한 맛이 잘 어우러진다.

 

▲ 콩비지전

 

사이드메뉴 중에서 인기있는 콩비지전이다.

비지에 부추, 양파, 숙주 등의 야채를 혼합하여 들기름에 부쳐낸다.

입자가 고와 감자 크로켓의 맛이 나며,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다.

양파와 청양고추를 썰어 넣은 양념간장에 찍어서 먹는다. 

 

▲ 셀프바

 

셀프바에는 순두부, 숙주나물 무침, 양배추샐러드, 열무물김치 등이 비치되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순두부는 한정된 양만 제공하기 때문에 늦게 오는 손님은 맛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인기가 좋다. 

 

▲ 야외휴게소

 

야외에는 예쁜 정자가 있다. 4인용 테이블 2개가 비치되어 있으며, 식사 후에 차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기에 좋은 공간이다.

인제산 콩을 자가 제조하여 두부 맛의 끝판왕임을 자처하는 두코는 2016년 8월 SBS 백종원의 3대천왕에 출연한 바가 있다. 평일 점심시간에는 근거리 직장인들이 찾아와 주차장이 부족할 정도로 인기가 있고, 저녁과 주말에는 가족단위의 손님이 즐겨 찾는 맛집이다.


영업시간은 10:30~21:30, 라스트 오더는 20:40, 브레이크타임은 15:30~16:30이다.

두부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특히 나이 드신 어른에게 별미로 대접하기에 좋은 곳이다.

 

 

조무송기자(afk6396@daum.net)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