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F CHANNEL KOREA

[AsiaNet] 베이징 E-타운, AI 도시로 거듭난다

김화일기자 | 기사입력 2024/07/02 [15:47]

[AsiaNet] 베이징 E-타운, AI 도시로 거듭난다

김화일기자 | 입력 : 2024/07/02 [15:47]


베이징 2024년 7월 2일 /AsiaNet=연합뉴스/ -- 베이징 E-타운의 AI Town Innovation Conference가 6월 29일 정보기술 응용 및 혁신 국가산업단지(National Industrial Park for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and Innovation)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베이징 E-타운이 AI 기반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발전 계획이 발표됐다.

베이징 경제기술개발구 관리위원회(Beijing Economic-Technological Development Area Management Committee) 주최로 진행된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E-타운의 10대 AI 응용 분야와 성과가 연이어 발표됐고, 정부 업무 대형 모델 서비스 플랫폼 '이즈(Yizhi)'가 출시됐으며, 베이징 AI 응용 시나리오 연구소(BAIASI)와 베이징 AI 네이티브 산업 가속화 플랫폼(BAINIAP)이 소개됐다.

베이징 E-타운은 AI 기술의 심층 융합을 통해 E-타운 신도시 개발과 산업 업그레이드 및 혁신을 추진하며 AI 도시로 탈바꿈하고 있다. 베이징 E-타운은 시나리오 기반 응용을 통해 기술 혁신을 도입하고 도시 수준의 AI 엔지니어링 테스트 플랫폼을 구축하며 개발과 안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AI가 생산과 라이프스타일을 강화하는 경로 메커니즘을 탐구하고 특수 산업, 고위험 직종, 반복 노동 분야에 시범적으로 도입하며, 지역 내 AI 기술의 육성, 적용 및 활용을 확대했다.

베이징 E-타운은 베이징의 고품질 개발을 선도하고, 실물 경제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며, 고급, 정교한 첨단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약 10만 개의 사업체가 입주한 E-타운은 바이오 의학, 자동차 제조, 상업 공간, 지능형 제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글로벌 500대 기업 102개사가 투자한 157개의 프로젝트를 유치했다. 베이징 E-타운은 수직적 분야에서 방대한 고품질 데이터를 축적하여, 대형 AI 모델과 산업 수직 모델 개발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 탁월한 AI 애플리케이션 이점을 확보하고 있다.

E-타운은 의료 및 건강 관리, 교통 및 여행, 자동차 운전석, 휴머노이드 로봇, 신유통, 정부 서비스, 산업 디자인, 의약품 연구개발, 에너지 절약 및 탄소 감축, 뉴스 및 미디어 등 10개 분야를 포함하는 AI 벤치마킹 적용 시나리오의 첫 번째 그룹을 선정했다. 특히 의료 및 건강 관리 분야에 AI를 접목해 의료, 건강 관리를 위한 AI 교육 센터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질병 진단 및 치료를 촉진하기 위해 권위 있는 기관과 협력해 고품질 의료 데이터 존을 구축했다. 아울러 지역 내 공공의료 기관을 스마트 의료 시범사이트로 활용해 대형 모델 기업이 스마트 분류, 보조 진단 및 치료, 디지털 의사 등을 위한 고품질 솔루션을 선별하도록 지원했다.

베이징 경제기술개발구 관리위원회 담당자는 "AI 칩, 대형 기본 모델, 산업 응용, 데이터 거버넌스 분야 혁신 기업이 베이징 E-타운의 AI 시범 적용 시나리오 개발에 참여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모집 공고를 내고 공개 세션에서 글로벌 기업의 참여를 촉구하며, 10개 벤치마킹 적용 분야를 통해 혁신적이고, 복제 가능하며, 홍보 가능한 E-타운 솔루션이 다수 개발돼 AI 도시 발전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했다.

BAIASI, BAINIAP의 등장은 AI 산업 융합과 주요 산업 시나리오 적용을 가속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개발 영역에서는 AI 기업과 인재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벤처 캐피탈 펀드, 산업 펀드, 100억 위안 규모의 특별 펀드를 설립해 기업의 성장 단계 전반에 걸쳐 기업을 위한 풀체인 투자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다.

베이징시 정부 업무를 위한 최초의 대형 서비스 플랫폼 'Yizhi'도 공식 출시됐다. 베이징 E-타운의 차세대 데이터 인프라로 하나의 포털, 3개의 센터, 3개의 엔진이라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채택하여 다중 모델 관리, 지식 기반 운영, 에이전트 융합, 원스톱 감독, 플러그인 호출, 현지화 적응 기능을 제공한다. 'Yizhi'는 E-타운 부서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며, 대형 모델 기술을 8개의 하위 시나리오에 구현했다.

자료 제공: Beijing Economic-Technological Development Area Management Committee


  • 도배방지 이미지